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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SUV"라고 불리는 현대자동차의 싼타페가 mx5라는 프로젝트 명으로, 5년 만에 완전히 바뀐 디자인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이번 신형 싼타페는 5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5세대 모델인 만큼 전국민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1세대 싼타페의 디자인 컨셉을 계승하는 동시에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성능과 상품성을 모두 배제하고 디자인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확실한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보통 제조사에서 파격적인 디자인의 차가 나오면 긍정적인 반응이 많기 마련이지만, 이번 싼타페 풀체인지 같은 경우 우려의 목소리가 더 크게 들리기도 합니다. 차라리 출시예정 중인 아이오닉 6N의 관심이 더 쏠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싼타페 풀체인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성능부터 상품성, 가격 그리고 디자인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비교하실 수 있도록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싼타페, 과연 국민 SUV 명성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
싼타페 풀체인지 디자인
먼저 신형 산타페의 외관은 박시(boxy)한 형태의 강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긴 휠 베이스와 터일게이트에서 비롯된 유니크한 실루엣이 강렬한 느낌을 살려줍니다. 현대자동차의 엠블럼을 H 형상의 디자인으로 곳곳에 반영하였고, 차량 전면과 후면에 있는 H 라이트가 가장 눈에 띈다. 하지만, 여론에서는 한솥 도시락 브랜드 마크와 닮은 것 같다는 의견도 많아 웃음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출시되기 전엔 "조선의 G바겐" , "조선의 랜드로버"라는 평가를 많이 받았지만, 가격이 가격인 만큼 그들처럼 나오긴 힘들어 보입니다.
전장 | 전폭 | 전고 | 휠 베이스(mm) | |
싼타페 풀체인지MX5 | 4,830 | 1,900 | 1,710 | 2,815 |
싼타페 | 4,800 | 1,900 | 1,710 | 2,765 |
펠리세이드 | 4,995 | 1,975 | 1,750 | 2,900 |
쏘렌토 | 4,810 | 1,900 | 1,695 | 2,815 |
모하비 | 4,930 | 1,920 | 1,790 | 2,895 |
그다음으로 실내 디자인을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SUV인 만큼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넉넉한 공간을 보여줍니다. 개방감을 외장까지 확장하는 테라스 콘셉트의 대형 테일게이트를 적용했고,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수 있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추가로 밝은 컬러의 시트와 헤드라이닝으로 한층 넓은 공간감도 연출해 줍니다.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터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이고, 듀얼 스마트폰 무선충전으로 차량 이용에 편리한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싼타페 풀체인지 mx5 가격
모델 | 가격 |
1.6 하이브리드 | 3,939만원 ~ 4,584만원 |
2.5 가솔린 터보 | 3,552만원 ~ 4,307만원 |
금액은 기존 싼타페 금액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추가적인 금액정보가 발표되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싼타페 mx5 제원 확인하기
이번 신형모델은 크게 두 가지로,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과 2.5 가솔린 터보 모델로 나뉩니다. 모델마다 스펙을 남겨드릴 테니 확인하시고, 구매 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 2.5 가솔린 터보 | 2.5 가솔린 터보 AWD |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 1.6 가솔린 AWD |
변속기 | DCT 8단 | DCT 8단 | 자동 6단 | 자동 6단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전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연비 | 10.1~ 1.08km/l | 9.5~ 9.9km/l | 14.3~ 15.3km/l | 13.1~ 13.4km/l |
최대 토크 | 43kg.m | 43kg.m | 27kg.m, 35.7kg.m | 27kg.m, 35.7kg.m |
최고 출력 | 281hp | 281hp | 230hp,180hp | 230hp,180hp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가솔린,전기 | 가솔린,전기 |
배기량 | 2,497cc | 2,497cc | 1,598cc | 1,598cc |
과급방식 | 싱글터보 | 싱글터보 | 싱글터보 | 싱글터보 |
엔진형태 | I4 | I4 | I4 | I4 |
개인적인 생각
싼타페는 사실 쏘렌토가 나오면서 국내 패밀리 SUV의 대표주자에서 살짝 밀린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번 풀체인지를 통해 신박한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긍정적인 평가가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랜져 신형부터 시작해서 싼타페까지 기존에 국산에서 볼 수 없는 혁신적인 다지인이라 생각이 들고, 편의성과 친환경성을 고려하여 만든 모델인 만큼 해외 수출에도 큰 도움을 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해당 모델이 출시가 되면 많은 판매가 되길 바라면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 해보시면 되겠습니다.